"특허, 이제 주식처럼 거래한다"… STIP IP거래소, 세계 최초 IP기반 주식형 거래시스템 오픈 – 특허뉴스

시작페이지로 l 즐겨찾기 l RSS l 편집 2025.02.22 [15:13]
전체기사 l 로그인 l ID/PW 찾기
검색
검색창 닫기
▲ STIP IP거래소 상장 신청페이지(제공=https://www.stipvelation.com)  © 특허뉴스

혁신적인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자금 확보가 어려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가 열린다. (주)아이피미디어그룹(대표 이성용)이 개발한 STIP IP거래소는 특허기술 가치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세계 최초의 플랫폼으로, 기존 특허 매매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특허권의 유동성과 사업화 기회를 극대화한다.
 
특허기술 가치 토큰화, 거래 방식 혁신
STIP IP거래소는 특허기술의 가치를 토큰화하여 블록체인 기반으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특허권자의 실소유권을 유지하면서도 시장에서 사업화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허기술을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허기술을 활용한 신규 사업 창출을 촉진하며, ▲연구소 및 기업이 특허만으로도 연구개발(R&D) 및 운영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혁신적인 IP금융 모델이다.
 
오는 3월 공식 오픈을 앞둔 STIP IP거래소는 특허권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한다.
투자자에게는 혁신적인 특허기술 가치에 직접 투자하고, 가치 상승에 따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특허권자에게는 특허기술 유동성을 확보하면서도 특허를 매각하지 않고도 시장에서 평가받고,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특허기술의 시장 활용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기술 혁신과 사업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 매매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
기존의 특허 거래 방식은 특허권을 통째로 매각하거나, 기술이전 계약을 맺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STIP IP거래소에서는 특허권자가 자신의 특허를 보유한 채로 특허기술 가치를 토큰화하여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어 특허 가치의 유동화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투자자가 일정 수량의 토큰을 보유하면 특허의 통상실시권이 부여되어 특허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넓히고, 특허권자와 투자자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성용 아이피미디어그룹 대표는 “특허권이 있어도 자금 부족으로 사업화를 하지 못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STIP IP거래소는 혁신적인 해답이 될 것”이라며, “특허기술 가치 거래 활성화를 통해 국가 경제 성장과 R&D 투자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STIP 공동창업자인 정현도 COO는 “STIP은 기존 조각거래의 한계를 뛰어넘어 특허기술 가치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한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특허기술 가치의 지속적인 상승 가능성과 함께 연구개발 및 사업화 자금 조달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혁신적인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STIP IP거래소 오픈 기념 10억 원 상당 ‘DIP’ 이벤트 개최
특허와 저작권 등 IP의 가치를 주식 거래처럼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혁신적 플랫폼, STIP IP거래소가 오는 3월 정식 오픈을 앞두고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총 10억원 상당의 디지털 IP(DIP)를 참여자들에게 나누어 주어, 대한민국 IP 유동화와 상용화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STIP IP거래소는 세계 최초로 IP(지식재산권)의 유동화와 사업화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혁신적인 거래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이번 오픈 기념 이벤트에서는 참여자 1인당 최소 2만원에서 최대 20만원 상당의 STIP 상장 DIP가 지급된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STIP IP거래소는 기존의 IP 거래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누구나 손쉽게 IP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디지털 IP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곧 대한민국의 IP 유동화와 상용화를 응원하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한 기회인 STIP IP거래소 오픈 기념 이벤트에 참여하면 혁신적인 IP 거래의 미래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STIP 홈페이지(stipvelation.com)의 ‘문의’ 메뉴 또는 STIP 공식 커뮤니티(X(트위터), 카카오톡 ID: jhdoup)를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STIP IP거래소는 3월 정식 오픈을 앞두고 특허 및 저작권(IP) 상장을 원하는 기업 및 IP소유자들의 상장 신청을 받고 있다.
 
한편, STIP IP거래소는 특허기술 유동화와 사업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 세수 확보, 국가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제 특허기술의 가치도 주식처럼 투자하고 거래하는 시대가 열린다. 
전체댓글보기

위로
특허뉴스 소개특허뉴스 조직도개인정보취급방침저작권보호 규약이메일무단수집거부광고안내기사제보
한국특허신문사ㅣ제호: 특허뉴스 (月刊)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서울강남 라01064ㅣ등록일: 2005년 4월6일
인터넷신문ㅣ제호: 특허TVㅣ등록번호:서울,아03336ㅣ등록·발행일: 2014년9월25일
발행소: 우(06132)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51(역삼동)ㅣ대표전화:02-2238-4345ㅣ팩스:02-2238-6769
발행/편집인: 이성용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성용ㅣ뉴스제보: patentnews@naver.com
특허뉴스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2005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
by 인스정보기술

source

모두의백화점

오섹시코리아.com

모든 파트너 기타 문의 http://문의다모아.com

댓글

답글 남기기